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인덱스 ETF에 투자하라

by GL방장 2022. 9. 25.
728x90
반응형

투자에 대해 고민을 해 본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인덱스 ETF입니다. 인덱스 ETF란 인덱스펀드와 같은 말로 정해진 지수를 최대한 추종하게 만들어진 펀드입니다. 미국 인덱스 ETF는 미국을 대표하는 S&P500 지수를 최대한 추종하게 만들어진 상품으로 대표적인 상품명은 SPY ETF가 있고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가 있습니다.

인덱스 ETF logo

투자의 시작

사회 초년 시절 처음 투자라는 것을 시작하였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했는지 정말 미스테리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서 주워들은 사실인지 아닌지도 모르는 소식에 어떤 회사인지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고 덜컥 월급을 투자하기도 했고 네이버 사이트에서 최근 수익률이 좋은 종목만 골라서 투자해 보기도 한 기억이 있습니다. 투자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이 예금은 기대 수익에 미치지 못하여 개별 주식에 투자는 했는데 관리도 안 되고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주식은 위험하다 생각해서 어디 좀 더 쉬운 투자 방법이 없을까 하고 여기저기 정보를 찾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반응형

 

 

 

요즘은 재테크가 필수인 시대인 것은 누구나 다 동의할거라 생각합니다만 이렇게 단순한 생각을 가지고 접근을 했다가는 수익보다는 손실이 많은 상황이 생길 수가 있고 주식 투자는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경제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이해를 하고 전체적인 종합지수를 확인하고 개별 기업에 대한 공부도 필요한데 정작 이렇게 시간을 들여가며 분석하고 투자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는 게 현실입니다. 이런 과정들 없이 무지성 매매를 반복하다 보면 자산이 점점 줄어드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인덱스 ETF

스스로 상품을 고를 자신이 없다면 가장 효과적이고 단순한 방법중에 하나인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국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도 본인의 유산 90%를 미국 인덱스 ETF를 살 것이라고 할 정도로 좋은 상품입니다. 그전에 펀드의 개념에 대해 이해를 하셔야 하는데 학교를 설립하기 위해서 자금을 모금하거나 부동산 리츠와 같이 투자자를 모집하여 투자 자금을 확보하는 것을 펀드라고 합니다. 해당 자금을 전문가 혹은 단체에서 여러 분야에 투자하여 발생한 이익을 투자자들이 나눠 가지는 구조로 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일이 투자자를 찾아 투자금을 펀딩하고 이익을 나누는 행위 자체가 복잡하고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데 이를 일반 주식처럼 편하게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든 것이 ETF입니다. 

 

 

 

인덱스 ETF

 

이러한 ETF 중에서 특정 지수가 올라가게 되면 그대로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인덱스 ETF입니다. 어떤 지수를 추종하느냐에 따라 여러 인덱스 ETF들로 구분이 되며 국내에서 판매하는 대표적인 인덱스펀드는 KODEX200이 있으며 미국 인덱스 ETF로는 QQQ와 SPY가 대표적입니다. 추종하는 주가지수가 오르게 되면 그만큼의 수익을 얻게 되며 반대로 떨어지게 된다면 손실로 이어지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일반적인 펀드와는 다르게 수수료가 매우 낮은 편이라 장기 투자에 적합하며 수익률도 어느 정도는 보장이 되고 있습니다.

 

INDEX ETF chart

위 그래프는 미국의 대표 인덱스 ETF인 QQQ와 SPY의 5년 성적을 나타내고 있으며 QQQ는 89% SPY는 46%의 수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우려와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인한 하락을 감안해도 나쁘지 않은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덱스 ETF 투자 방법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거치식 투자법입니다. 투자금을 특정 시점에 한번에 투자하여 단기적인 상승으로 인한 수익을 거두거나 혹은 장기적으로 상승을 기대하고 기다리는 투자 방식입니다. 위 그래프에서 2020년 코로나 하락 시기에 거치식 투자를 진행했다면 좋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반대로 2022년 초 고점에서 투자를 하셨다면 큰 손실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즉 투자 진입 시점에 따라 수익에 큰 차이가 생기는만큼 투자의 난이도가 조금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은 적립식 투자법으로 직장인이라 처음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매주 혹은 매월 일정한 기간을 정해두고 투자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입 시점에 상관없이 평균적으로 수익을 발생할 수 있는 안정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개인의 성향에 맞게 조절하셔서 성공적인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